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유입 바다에서 실시간 확인한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유입 바다에서 실시간 확인한다

2021.11.25 12:12
원자력연 해상 부유식 현장방사능 분석시스템(MARK-U3) 개발
지영용 한국원자력연구원 환경재해평가연구부 책임연구원 연구팀은 국내 주요 연안에 고정 배치해 직접 시료를 채취하고 주기적으로 방사능을 분석하는 ‘해상 부유식 현장방사능 분석시스템(MARK-U3)’을 개발했다. 원자력연 제공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같은 해양 방사능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분석과 감시를 해상에서 바로 정밀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개발됐다. 기존에는 해상에서 채취한 물을 실험실로 가져가야 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었다.

지영용 한국원자력연구원 환경재해평가연구부 책임연구원 연구팀은 국내 주요 연안에 고정 배치해 직접 시료를 채취하고 주기적으로 방사능을 분석하는 ‘해상 부유식 현장방사능 분석시스템(MARK-U3)’을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감마선분석기를 이용해 방사성 세슘, 방사성 요오드 등 방사성 물질을 바다에서 바로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는 장비다.

한국은 국내 해역 다양한 지점에서 주기적으로 바닷물을 채취해 방사능 분석과 감시를 수행중이다. 최근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능 오염수를 해양방류하기로 결정하면서 해양 방사능 감시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표층해수와 수심별 해수 등 다양한 해수 시료를 함께 채취해 분석하는데 이 시료를 실험실로 운반해 분석해야 해 시간도 오래 걸리고 비용도 많이 들었다.

원자력연 제공
 해상 부유식 현장 방사능분석시스템(MARK-U3) 내부 모습. 원자력연 제공

연구팀은 연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부표 형식의 원통형 상자에 물 채취와 방사능 측정, 데이터통신에 필요한 모든 구성물을 설치했다. 고정밀도 감마선검출기와 2리터 용량 물 용기, 특정 깊이에서 물을 채취하고 배수하는 펌프, 검출기와 펌프 제어시스템, 내장 배터리, 위치확인을 위한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과 통신을 위한 블루투스 장치까지 담겼다. 현장에서 15분 주기로 물을 채취해 자동으로 방사능 분석을 진행하고 결과 데이터를 통신을 통해 육지로 보낸다.

새로 개발한 시스템은 육상에서 분석하는 방식보다도 더 적은 양의 방사성물질을 측정할 수 있다. 바다는 우라늄이나 토륨 등 천연방사성핵종이 많아 배경방사선량이 많은 지상과 달리 배경방사선이 매우 낮기 때문이다. 해수의 밀도가 공기보다 1000배 높아 주변 방사선의 영향도 적게 받는다.

연구팀은 현장 방사능 분석시스템을 국내 연안과 근해 주요지점에 배치해 하천과 연안에서 방사성 물질 누출 뿐 아니라 후쿠시마 오염수와 같은 해양을 통해 유입될 수 있는 방사성물질도 빠르게 탐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롱텀에볼루션(LTE) 라우터를 부착해 통신 기능을 강화하고 수심별로 물을 채취할 수 잇는 펌프장비, 내장배터리 충전을 위한 태양전지 부착 등 시스템을 추가 업그레이드한다는 계획이다.

지 책임연구원은 “이번에 개발한 시스템은 바다에서 직접 실시간 방사능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의의가 있다”며 “지속적인 검증과 보완을 통해 제품 개발을 완료해 국내 해양환경 보호를 위한 방사능 감시체계 강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해상 부유식 현장 방사능분석시스템(MARK-U3)을 개발한 원자력연 환경재해평가연구부 정성엽 선임연구원, 지영용 책임연구원, 최유미 연구원(왼쪽부터). 원자력연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