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게시판] 과총, '한국 우주개발의 미래' 포럼 개최 外

통합검색

[과학게시판] 과총, '한국 우주개발의 미래' 포럼 개최 外

2021.10.14 09:10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제공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제공

■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는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국가우주정책연구센터와 함께 14일 오후 2시 ‘한국 우주개발의 미래’를 주제로 포럼을 연다. 김경민 한양대 명예교수가 한국 우주개발의 미래를 주제로 기조강연을 맡고 임종빈 국가우주정책연구센터 정책연구1팀장이 ‘한국형발사체 개발 계획과 활용 방향’을 주제로 발제한다. 포럼은 유튜브, 네이버TV, 카카오TV에서 ‘한국과총’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다.

 

■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와 머크 라이프 사이언스 비즈니스는 10일 임산부의 날을 맞아 ‘두 생명을 위한 임산부용 방염 실험복 무료 배포’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임산부 연구자들은 각종 유해물질 등 실험 환경 노출을 대비해 연구자와 태아까지 보호할 수 있는 특수 보호구 착용이 필수적이나 대부분 연구실에서 이를 제대로 구비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임산부용 실험복이 필요한 연구실 종사자는 다음달 19일까지 여성과총 홈페이지(www.kofwst.org)에서 신청하면 된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전파진흥협회는 ‘메타버스 플레이그라운드’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 설치해 13일 문을 열었다. 플레이그라운드는 5세대 이동통신(5G)을 기반으로 일반 국민에게 현실과 가상의 메타버스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개발자는 메타버스 콘텐츠와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인프라로 활용할 수 있다.

 

■ 국립과천과학관과 순창군은 과학원리체험 콘텐츠 보급과 과학전시시설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13일 진행했다. 양 기관은 약 400㎡ 면적의 어린이 과학원리 체험공간 구축을 위한 전시콘텐츠 제공과 활용, 전시물 제작과 운영, 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해 과학문화 확산에 협력하기로 했다. 순창군은 지난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어린이 과학체험 공간 확충 지원사업에 선정돼 구축중인 전시시설에 체험공간을 추가 구축하기로 했다. 과천과학관이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과학문화 확산을 위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과학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찾아가는 과학교실’을 비대면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찾아가는 과학교실은 대전지역 내 과학문화 취약 청소년들에게 첨단연구장비를 체험하고 다양한 과학원리를 배우는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활동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대전지역 내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로 선정된 9개 학교의 263명 학생이 참여하고 12월까지 운영한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4 + 3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