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게시판] “미사일 족쇄 풀린 韓 로켓…우주개발 어떻게?” 긴급토론회 개최 外

2021.06.05 09:46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인증시험이 본격 착수된 전남 고흥군 외나로도 소재 나로우주센터의 제2발사대는 10월 예정된 누리호 본 발사를 위해 신규로 구축됐다. 고흥=고재원 기자 jawon1212@donga.com

■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7일 오후 3시 온라인으로 ‘미사일 지침 종료에 따른 우주개발 영향 및 대응방향’ 긴급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한미 미사일 지침 종료 이후 우주개발 정책 방향, 민간 우주산업 육성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선병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비행성능팀장과 권현준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 유동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스페이스허브 전무 등이 토론한다.

■ 한국화학연구원은 국립중앙과학관과 함께 4일 오전 11시 과학관 과학교육스튜디오에서 ‘플라스틱, 피할 수 없으면 되돌려라’를 주제로 온라인 강의를 개최했다. 이번 강의는 국립중앙과학관 진로 특강의 일환으로 한국화학연구원이 참여해 진행된다. 황동원 화학연 화학공정연구본부 탄소자원연구단 단장은 생활 속 플라스틱의 역할과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화학적 재활용 방법에 대해 강의했다.

■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는 머크 라이프 사이언스는 11일 오후 3시 ‘남녀과학기술인 모두에게 안전한 연구실 환경 조성’을 주제로 온라인 공동 세미나를 개최한다. 여성과총과 머크는 2020년 10월 ‘과학기술분야의 연구실 환경 안전 지원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남녀과학기술인 모두에게 안전한 연구 환경 조성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협력 사업의 일환으로 열리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여성과총의 연구실 안전관리사업 점검과 더불어 안전한 연구환경 조성 방안 및 여성과학자 안전관리 사업 아젠다 발굴 논의를 한다. 첫 순서로 ‘가임기 남녀과학자의 안전한 연구실 생활’을 주제로 한정열 인제대 일산백병원 산부인과 교수가 발표한다. 정지영 머크 커머셜세일즈헤드는 ‘우리 실험실은 안전한가?를 주제로 발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