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원자력시설·공항 노리는 '불법드론' 철통 방어하는 통합기술 나온다

통합검색

원자력시설·공항 노리는 '불법드론' 철통 방어하는 통합기술 나온다

2021.05.31 12:00
원자력 컨소시엄, 대응기술 개발사업 본격 착수
원자력연구원은 27일 ‘불법드론 지능형 대응기술개발사업 과제 킥오프 회의’를 개최했다. 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
원자력연구원은 27일 ‘불법드론 지능형 대응기술개발사업 과제 킥오프 회의’를 개최했다. 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

최근 드론이 대중화하면서 사생활 침해나 항롱운행 방해 등 불법 행위는 물론 원자력시설, 공항 등 국가 중요시설에 대한 테러 및 위해 가능성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같은 불법 드론을 조기에 발견해 무력화하고 사고조사까지 한번에 진행할 수 있는 불법드론 대응 통합시스템 개발 사업이 본격 착수됐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4월 ‘불법드론 지능형 대응기술 개발사업’ 수행기관으로 최종 선정된 ‘원자력연구원 컨소시엄’이 이달 27일 착수 회의를 열어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한다고 31일 밝혔다. 

 

지금까지 국내 주요시설에 대한 안티드론 기술 적용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됐지만 국내 기술은 미흡한 상황이다. 외국 장비를 도입할 경우 과도한 유지보수 예산과 보안성 우려도 있기 때문에 자체 기술 개발을 위해 원자력연구원을 중심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한 것이다. 

 

컨소시엄에는 주관기관인 한국원자력연구원을 중심으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 4개 공공기관과 대학, LIG넥스원 등 17개 안티드론 관련 기업 등 총 23개 기관이 참여한다. 총예산 420억원 규모의 다부처 사업으로 사업기간은 2025년까지 5년이다. 

 

컨소시엄은 향후 5년간 불법드론의 탐지·식별·분석·무력화·사고조사 등 발견부터 사후처리까지 일괄로 대응 가능한 통합솔루션을 개발해 실증한다. 

 

개발사업 총괄 및 통합 시스템 개발은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주도한다. 탐지·식별·추적·무력화 장비로 구성되는 ‘지상기반 시스템 개발’은 LIG넥스원이 맡는다. 지상기반 시스템과 연동되는 상시순찰형(외곽 및 음영지역 감시)·신속대응형(불법드론 직접 무력화) 드론캅 ‘공중기반 시스템 개발’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주도한다. 2023년까지 모든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2025년까지 시스템 통합 및 실증에 집중한다. 

 

원자력연구원은 불법드론 식별 즉시 취약점을 분석해 무력화 방안을 도출하는 지능형 무력화 원천기술과 불법행위를 규명하는 포렌식 기술 개발도 추진한다. 포렌식 기술은 흔히 경찰 수사에서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잠금해제 및 자료 복구에 사용되는 기술이다. 이를 안티드론 시스템에 도입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불법드론의 비행 및 사고 경위, 용의자 추적에 적용하는 등 피해를 방지하고 사고조사에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불법드론 대응 시나리오 예시. 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
불법드론 대응 시나리오 예시. 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

주요 기술을 개발하고 나면 재난안전통신망을 통해 지상기반 시스템과 공중기반 시스템을 하나로 연결해 중요시설을 최적으로 배치한다. 여기에 지능형 무력화 원천기술과 포렌식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통합 운용시스템을 구축해 실증한다. 

 

실증시험에는 기술의 주요 수요처인 한국공항공사가 직접 참여한다. 불법드론 위협 시나리오를 도출하고 불법드론 대응 시스템의 공항 적용을 위한 실증시험을 지원한다. 

 

기술이 개발되면 원자력시설과 공항 등 국가 중요시설에 안티드론 시스템이 우선 구축된다. 이후 다른 기반 시설에 확대 적용하는 게 정부의 목표다. 

 

손준영 원자력연구원 보안기술연구실장은 “이번 사업은 5년의 연구로 끝날 게 아니라 각 부처가 함께 머리를 맞대 10년 이상의 로드맵을 구축해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원자력연구원은 이와 관련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와 연계해 공공안전보안공학 분야를 신설해 안티드론, 무인기, 보안, 포렌식, 무선, 안전 등 관련 인력 양성에도 힘쓸 계획이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3 + 4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