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AWS, BMW 그룹과 데이터 중심 기술협력 나선다

통합검색

AWS, BMW 그룹과 데이터 중심 기술협력 나선다

2020.12.12 07:44
AWS 제공
AWS 제공

클라우드 서비스기업 아마존웹서비스(AWS)가 자동차 제조기업인 BMW그룹과 데이터 기반 자동차 산업 협력에 나선다.

 

AWS는 BMW그룹의 데이터 및 분석중심 의사결정을 통한 혁신 가속화를 위해 전략적 협력을 맺었다고 이달 11일 밝혔다.

 

두 회사는 차량 설계부터 애프터서비스(AS)까지 자동차 수명주기에서 효율성과 성능을 높이는 클라우드 지원 솔루션을 공동 개발한다. 이를 위해 BMW그룹은 100개국 이상의 사업부와 운영 부서 데이터를 AWS로 이전한다. BMW그룹은 원 5000명은 AWS 기술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투자하고 AWS는 BMW그룹 인력의 데이터 활용을 지원한다.

 

BMW그룹은 클라우드 ‘아마존 S3’에 구축한 클라우드 데이터 허브를 확대하는 데 주력한다. 개발자와 데이터 과학자가 허브를 통해 7페타바이트(PB)가 넘는 엔지니어링 및 제조, 판매, 차량 성능 데이터를 이용해 기계학습 모델을 빠르게 구축하고 훈련할 수 있다. 대리점과 공급업체, 기술업체 등 3자 파트너도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제공하고 기계학습에서 나온 결과를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BMW 그룹은 다양한 모델과 개별 부품에 대한 수요를 예측하는 데 기계학습을 활용하고 판매와 생산, 구매 전반에서 계획을 최적화해 고객 경험을 개선할 전망이다.

 

AWS와 BMW그룹의 데이터 과학자들은 직원들과 함께 업무 현장 어려움을 파악하고 신기술을 평가하며 자동차 산업을 위한 새로운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을 개발하기로 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산업에서 사용되는 용어에 최적화된 자연어 처리 솔루션을 개발해 공장 보고서, 소셜 미디어, 고객 서비스 챗봇 등 다양한 텍스트 소스에서 데이터를 자동으로 추출, 처리, 번역하여 BMW 그룹의 운영 전반에 대한 사안을 보다 포괄적으로 볼 수 있게 한다.

 

알렉산더 부레쉬 BMW그룹 IT 부문 최고정보책임자(CIO) 겸 수석부사장은 “우리는 일하는 방식에 있어 데이터를 핵심에 두고 있다”며 “AWS와의 협력을 통해 강점을 융합하고 자동차 업계의 혁신 기준을 높이며 전 세계 고객들에게 흥미롭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매트 가먼 AWS 영업 및 마케팅 부문 부사장은 “BMW 그룹의 전문성과 AWS의 클라우드 분야에서의 입증된 리더십이 만나 자동차 산업 전반에서 우리의 영향력을 확대함으로써 부품 제조업체부터 정비사에 이르는 이해관계자들이 더 큰 가시성과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4 + 2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